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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불가 버그

 

특정 목표를 달성했는데도 진행이 안되는 경우는 보통 그 위치에서 저장하고 불러오면 제대로 진행된다

 

(예를들어 제제소에 호드 무리가 증발한 경우, 호드 무리 체력바가 모두 다했는데 갱신이 안되는 경우, 텍스쳐 로딩이 저화질로만 계속 나오거나 대사 싱크가 안맞는경우)

 

 

 

- NERO 기지

 

Nero 기지 의 전력이 공급되면 스피커가 있을 시 가동되며 소음으로 좀비들을 끌어들인다, 미리 부셔놓거나 건물 위로 올라가 줄을 끊어놓자

 

Nero 기지안이나 특정 호드 무리가 있는 동굴안에는 Nero 촉진제가 있다. 사용 할 때 마다 체력,지구력,집중력 중 한 수치를 올려주는데 개인적으로 최소한의 체력에

 

집중력과 지구력 위주로 투자하는 걸 추천한다 어차피 호드에게 둘러쌓이면 못도망가고 맞아죽는다

 

맵에 있는 모든 촉진제를 획득하고 나면 체력과 지구력 집중력 모두 최대치 까지 올릴 수 있다

 

매복캠프를 처리하고 지하벙커의 지도를 입수하면 그 지역 근방의 기지 위치와 추가 정보가 맵에 표기된다

 

기지 주변엔 발전기를 돌리기 위한 휘발류 통이 1개는 꼭 있다. 만약 터트렸다면 조금 멀리 이동 후에 시간이 지난 뒤 리젠된다

 

밖이 밤이고 주변에 좀비가 너무 많다면 기지 안에서 수면을 통해 낮으로 시간을 돌려 개체수를 줄일 수 있고 호드는 해가뜨면 자러간다

 

 

 

- 미니맵 ? 물음표

 

랜덤인카운터다. 표시된 위치 근처로 가게되면 된다

 

현재까지 경험한 것들을 적자면

 

 

그냥 조금 많은 5-7 마리 좀비류, 또는 강력한 몬스터

 

아이템을 루팅 할 수 있는 곳으로 이끄는 흔적

 

매복한 인간형 적, 순찰중인 인간형 적

 

인간형 적이 유인책으로 만들어놓은 함정

 

인간형 적에게 잡혀있는 생존자 구출, 좀비와 전투중인 생존자 구출 

 

사슴 다수 리젠 등이 있다

 

 

 

- 마을 

 

화폐는 마을마다 공유되는 것이 아니라 따로 분류된다

 

돈을 유저가 들고다닌다기보다 마을마다 마일리지식으로 쌓아놓고 사용하는 식이라고 보면 된다

 

A 마을 에서 현상금 및 재료를 판매하더라도 B 마을에선 돈이 늘어나지 않고 A 마을에서 돈을 소모해도 B마을에선 줄어들지 않는다 

 

평판은 필드에서 ? 를 통해 생존자를 구출해 보내거나 메인 퀘스트 라인을 어느정도 진행하고 나면 마을에서 현상수배나 캠프처리,요인구출 과 같은 일거리를 통해

 

특히 주변 호드무리 처리시 대량으로 수급이가능하다(500exp ~ 2000exp)

 

각 마을마다 무기 구입이나 바이크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가 다르다

 

 

 

- 바이크

 

바이크 조작성은 업그레이드 할 때 마다 핸들링이나 가감속, 주유용량 등 차이가 난다

 

바이크 후미의 탄약가방은 현재 장착중인 장비의 실탄탄약을 최대치로 체워준다

 

달리면서도 빠르게 바이크에 탑승가능하다 도망칠때 바이크로 달려가서 탑승해보라

 

제자리에서 선회하고 싶을 때는 가속키와(RT) 드리프트키(ㅇ) 를 같이 누르며 좌나 우로 L스틱 돌리면 제자리에서 빠르게 선회한다

 

멈춘 상태에서도 가속(RT)이나 후진(LT)키를 누르지 않고 L스틱을 이용해 바이크를 움직일 수 있다

 

업그레이드로 바이크 소음을 많이 줄였다고하여도 풀악셀 밟으면 다 들킨다. 속력을 줄이면 발생하는 소음이 확연히 줄어 상대적으로 적이 접근하는 것을 못느낀다

 

바이크는 너무 깊은 물에 들어가게되면 탑승이 불가능해지니 주의하고 만약 빠트렸다면 마을까지 뛰어가서 바이크 상인에게 가면 일정금액을 주고 회수가능하다

 

바이크 주유는 필드에 있는 기름통이나 주유기 마크에 있는 주유기에서 O 키를 눌러 주유 가능하다

 

바이크가 공중에 떳을 시 L 스틱 상하조작을 통해 바위의 수평을 맞춰야 낙하데미지가 줄어드며 L 스틱 좌우조작으로 지면과의 방향도 조절 가능하다

 

니트로와 엔진 업그레이드 이후 올라 갈 수 없던 곳을(보통 NERO 상자) 갈 수 있다

 

바이크 탑승사격은 L1 을 눌러 타겟을 락온하고 R1 으로 사격가능하며 에임이 초록색으로 바뀌면 100% 명중한다

 

도망가는 사슴을 쫒아가기 힘들고 귀찮다면 바이크를 탑승한 상태로 사냥하자

 

밸런스 문제인지 바이크 탑승 상태에선 폭발물 따위는 사용 불가능하다

 

바이크에서 빠르게 내리고 싶을 땐 감속 할 필요 없이 그냥 ㅁ키를 꾹 누르면 알아서 빠르게 감속하고 내린다

 

 

 

- 스킬

 

스킬들 중 생존 쪽 스킬들 효율이 매우 좋으며 스킬 유뮤로 인한 플레이스타일 차이가 꽤 존재한다 

 

근접이나 사격쪽은 1단계 스킬들이 꼭 필요하니(근접무기수리,집중사격) 찍어놓고 생존쪽 스킬을 먼저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최대 스킬레벨은 45 이며 모든 퀘스트를 전부 수행하며 엔딩을 보게 될 시엔 다 찍게된다

 

생존의 식물위치표시 스킬은 생존시야를 쓰지 않더라도 미니맵에 식물들의 위치를 표시해준다

 

생존시야 스킬을 강화 시 근처에 있는 적의 윤곽선을 표기해준다

 

석궁강화 스킬을 찍을 시 약한 적들은 몸샷을 맞더라도 원샷킬이 가능하다

 

보통 이미 있는 효과가 강화되는 패시브 류 스킬들보다 안되던게 되게끔 해주는 엑티브 형의 스킬들이 효율이 매우 좋다

 

다만 사격술 스킬중 악순환이나 근접에 넘어졌을 시 빠른회복과 같은 스킬은 효율이 별로 좋지 않다

 

악순환 같은 경우 스킬을 배우면 근접무기 타격 직후에 빠르게 조준하고 사격시 자동으로 헤드샷 높이의 지근거리를 사격한다 다만

 

타격으로 인한 적의 움찔거림이나 넉백, 고저차가 있는 지형에선 제대로 활용하기 어렵기에 상대적으로 화력이 약한 초반을 제외하면 효용가치가 좋지않다

 

 

 

- 둥지

 

플리커 둥지 처리 부가퀘스트 의 경우 근방 지역의 캠핑족들을 처리하고 지하벙커의 지도를 입수하면 그 지역 근방의 정확한 플리커 둥지 위치와 수집요소 지역을 알려준다

 

둥지에 직접 화염병을 투척하기보다 둥지 입구 살짝 앞쪽에 던지면 소굴도 불태우면서 뛰어나오는 좀비들이 불 붙을 확률도 있다

 

플리커 둥지를 처리해야 빠른 이동이 가능해지는 지역들이 있다

 

까마귀 둥지는 화염화살로먼 거리에서 어그로 끌리지 않고 쉽게 제거가 가능하다

 

 

 

- 플리커(좀비)

 

플리커의 종류는 인간형,동물형 으로 나뉘며 인간형 6종, 동물형 3종 이나 상위 특수종은 메인퀘스트 를 제외하면 거진 보기 힘들다

 

곰이나 레이저, 브레이커 같은 강한적을 상대할 땐 총기류 사격보단 화염병이나 폭발물이 매우 뛰어난 딜량을 보여주며 덫이 매우 유용하다

 

처음 스토리 상으로 만나는 브레이커 는 덫으로 발을 묶어놓거나 폭발로 다운시킨 뒤 머리를 노리자

 

이후에 등장하는 브레이커는 헤드샷으로 원샷킬이 가능하다

 

브레이커는 눈앞에 보이는 생명체는 피아를 가리지 않고 모두를 공격하기에 잘 이용하면 알아서 적들을 다 잡아준다

 

동물형 몬스터들은 헤드샷 판정이 은근히 잘 안되고 매우 빠르게 근접하기에 샷건을 추천한다 

 

 

 

- VS 호드 

 

호드를 처리하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폭발물로, 근접지뢰(폭발반경이 매우 넓다) 와 네이팜화염병(후반메인퀘)이다

 

근접지뢰는 일반적으로 가지않을만한 지역. 유저가 직접 궁금해서 찾아다녀야 하는 지역에 숨겨져있으며 제작은 불가능하다(오직루팅)

 

후반 부 호드를 일정 수치 이상 처리하다보면 언락되는 특수무기로 MG55 는 총기스킬의 최종스킬들을 찍고나면 대규모 호드 무리를 갈아버린다

 

유인기나 근접폭발물,유인폭발물,원격폭발물 따위로 상황에 따라 위치나 원하는 타이밍에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게 끔 해주는 좋은 아이템이다

 

주의점은 물에 빠지면 작동이 되지 않으며 폭발물 끼리는 근처에 적이 없더라도 타겟판정되어 작동 될 수 있으니 주의하자(ex 근접지뢰,근접폭발물)

 

섬광탄과 연막탄으로 아주 잠깐 동안 (2~3초) 적의 시야에서 벗어날 수 있다

  

호드무리에게 화염병을 던질때는 머리 위쪽에서 터지게 하자 더 많은 대상을 불태울 수 있다 반대로 몸이나 바닥을 맞추면 폭발 반경이 적다

 

호드무리를 좁은 지역(다리,통로와 같은)으로 유인하는 것이 화염병 피해를 입히기 더 쉽다(바닥에 던지더라도 훌륭한 파이어월이 된다)

 

개활지에선 화염지역을 피해서 돌아오지만 근처에 우회로가 없다면 멈춰서거나 그냥 몸에 불붙이고 달려오기 때문

 

각 종 폭발물만 있다면 손쉽게 호드무리를 순식간에 상당수 괴멸시킬 수 있으니 주변 사물과 지형을 잘 살펴놓자

 

상대적으로 무장이 약한 초반에는 인간형 시체의 루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유인기나 각종 폭발물을 잘 모아두자

  

무기 타입마다 좀비귀 드랍 확률이 다르다 (폭발물로 다수의 호드무리 처치시 드랍율이 매우 차이난다)

 

빛이 없거나 적은 곳에서 손전등으로 플리커의 얼굴 근처를 비추면 손으로 얼굴을 가리며 멈칫하고 살짝 속도가 늦춰지지만 헤드샷 판정이 어려워진다

 

수류탄은 거리 상관없이 땅이나 대상에 떨어지고 1초 후에 터진며 최초에 타격판정이 있다

 

주인공은 적들보다 훨씬 빠르게 장애물 통과하거나 난간이나 높은 지역을 빠르게 오르내릴 수 있다 도주할 때 잘 이용하자

 

 

 

- 인간형 적

 

드리프터, 리퍼, 무정부주의자,민병대 4종류 팩션이 있으며 순서대로 고급형 장비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필드에서 만나는 약한 무장의 인간형 적은 대부분 드리프터 이며 가장 흔하다

 

 

근접무기형,권총형,샷건형,자동소총형,기관총형,저격총형,화염방사형 으로 화력 무장이 다르고

 

방어구에서 또 헬멧,방탄복,복합장갑형으로 나뉜다

 

드리프터들은 극후반을 제외하면 주로 1단계 무장류 이며 리퍼 들 같은 경우엔 화염자폭병 과 장갑형 기관총병이 따로 존재한다

 

 

헬멧이나 장갑을 두르지 않은 적들은 무기에 따라 대부분 1~5발 안으로 정리가 되지만 방어구를 어느정도 구비한 적들의 경우 헬멧은 무조건 헤드샷 1번을 보호하며

 

방탄복은 1.5배의 탄을 더 소모해야하며 복합장갑을 두른 녀석들은 꽤 많은 사격을 요하게 된다만 약점 부위가 존재한다

 

방탄복은 옆구리를 노리면 되고 화염방사병 같은 복합장갑 녀석들은 후부에 기름통을 노릴 시 폭발한다

 

복합장갑 녀석들은 은신 암살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자, 헬멧은 총알로는 못뚫지만 은신 암살 시 부트 나이프로는 헬멧을 뚫어버린다?

 

 

 

 

 

- 무기

 

어려움 기준입니다

 

 

기름통은 투척하고 조준하면서 r3(집중력)을 사용하여 조준사격하면 위급한 상황시 화염병 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덫은 강력한 적들을 상대로 매우 유용하며 일반 적들은 덫에 걸리면 때리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사망한다 

 

부트 나이프 는 부셔지지 않지만 암살을 제외하면 극도로 약하므로 되도록 사용하지 않게끔 근접무기 내구도를 유지해주자

 

중반 부 스토리를 진행하다보면 루팅 지역에서 제작 불가능한 최종테크의 강화형판금방망이 를 얻을 수 있는데 부숴지지 않게 조심하자

 

 

권총 - SMG 를 얻기전 까지 사용하게된다 1-2 단계 주무기들과 표기 화력은 비슷하나 헤드샷이 아니라면 마체테 수준의 데미지이며

 

조금 강력해지는 권총들은 너무 극 후반부에 얻게되고 소드오프샷건이나 SMG 의 효율에 비해 부족하여 잘 안쓰게된다

 

 

샷건 - 표기 저지력은 다른 총기들과 동일하지만 높은 확률로 적을 넉백 시킨다(보통 총기들이 피격시 멈칫하거나 허리를 숙이는 정도) 허나 데미지는 의외로 그리 강하지 않다

      

근접이나 생존쪽 스킬에 먼저 투자한 쪽이거나 집중력을 많이 투자 하지 않았다면 저지효과만으로도 쓸만하다

 

어느정도 근접거리가 아니라면 일반몹들도 머리를 노리지 않으면 원샷이 잘 나지 않는데 호드 무리 일정 수치 이상 격퇴시 얻는 연발 샷건이 그나마 장탄수와

 

연사력으로 쓸만하고 후반부 친밀도3 으로 얻을 수 있는 '리버레이터' 특수부대용 샷건이 명중률과 화력보정으로 좀 멀더라도 한방에 보낼 만큼의 화력이 나온다

 

 

단발 라이플 - 중거리 교전이나 소수 교전시 다시말해 인간류 몹과의 교전 시 나름 유용하나 휴행탄수가 너무 적다. 

 

저지력은 나쁘지 않지만 연사속도와 휴행탄수가 받쳐주지 못해 좀비류들 상대로는 무리가 있다        

 

 

오토(라이플,smg) - 화기 스킬과 집중력을 위주로 찍으면 만능 무기가 된다. 넉넉한 탄수덕에 인간류건 좀비류건 상관없고 거리 구애도 적다만 헤드샷 을 잘 노려야한다

 

특히나 보조무기 SMG 는 바이크 탑승시에도 사용하기에 효용가치가 매우 높으며 일정 수치의 호드무리를 제압하고 나서 얻는 SMG 가 매우 강력하다

 

 

저격 - 저격의 로망이 있는게 아니라면 비추, 관통력이 높을 시 일렬의 대상을 타격가능한데 호드 무리 상대로 유효하지만 쏘다 죽는다.

 

장거리 처리는 석궁 사용에 익숙해지면 아무런 무리가 없다. 헬멧을 장비한 적의 경우 석궁이건 저격총이건 머리에 2발을 맞춰야 한다

 

 

석궁 - 소음기를 끼지 않아도 되는 자체 무음무기, 폭발화살이나 불화살, 독화살, 혼란화살과 같이 다양한 유틸 가치가 높고 적응만 하면 장거리 몹을 잡기에도 매우 쉽다

 

석궁 강화스킬을 찍고 재장전속도 강화와 최대탄약량 증가 까지 찍고 나면 15발의 석궁화살로 몸샷도 원샷이기에 빠르게 캠프 정리가 가능하다

        

매우 가까운 거리는 크로스헤어 최상단, 살짝 떨어진 거리는 크로스헤어 중단, 그 뒤론 그냥 크로스헤어 최하단 부 기준에 놓고 쏘면 헤드샷 판정이 쉽다

 

혼란화살 재료는 플리커 둥지를 파괴하면 나오고 상대하기 까다로운 적이 2명 이상 있는 무리에 특히나 장갑병류나 기관총기류 적에게 사용시 관람하기 좋다

 

폭발화살은 모든 폭발류 무기가 그러하듯 대규모 호드 무리 상대에 좋다

 

 

머신건 - 명중률이 매우 낮으므로 인간형을 상대로 사용 할 무기는 아니며 대규모 호드 무리를 상대로 탄을 뿌릴 때 사용된다

 

스킬 유무에 따라서 폭발물이 없을 때 순수 탄약만으로 호드 무리를 갈아버릴 수 있는 무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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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fh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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