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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스킬 리뷰는 제 경험에 근거한 주관적 견해이며 추후 패치, 새로운 사용법 발견으로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부디 유저분들의 스킬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라며, 추후 진주 노가다가 패치될 경우 초기화 물약이 귀한 상황에서 스킬 투자에 실수가 없기를 바랍니다.
패치로 인해 내용이 갱신될 수 있습니다.
일부 평가는 간략한 주석을 첨부했습니다.


스킬 팁 설명

★★★★★ - 사기에 가까운 핵심 스킬이며 되도록 마스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 반드시 배워야할 핵심 스킬이며 취향에 따라 포인트를 분배하세요.

★★★ - 반드시 배울 필요는 없지만 특정 상황에 매우 효과적인 스킬입니다.

★★ - 배우지 않아도 무관한 스킬이며 별로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 효율이 매우 떨어지는 스킬이며 포인트 낭비입니다. 또는 버그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연금술


[포션]


허용한도 상승 ★★
재활 ★★★★★ (연금 사기 스킬. 안그래도 체력이 높은데다 탕약으로 인한 피해 저항, 체력 리젠이 있는데. 재활은 인벤에 넘치는 모든 물약을 죄다 회복약으로 바꿔준다. 제비 물약이 없어도 고양이 물약 같은 게 회복약 역할을 해준다는 의미)
회복연장 ★★★ (연금술로 인해 상승하는 지속 시간이 꽤 괜찮기 때문에 있으면 좋고 없어도 그리 지장이 없음)
의외의 효능 ★★★


[기름]


독 바른 칼날 ★★★★ (출혈과 같은 효과이나 출혈보다 데미지가 좀 더 크다)
두려움 주기 ★★★★ (엄청난 상승률은 아니나 연금 위쳐가 워낙 강력한 약물이 많아서 그렇지. 단일 스킬로 보면 상당히 좋은 효과이다)
정착액 ★★★★★ (2단계까지 찍는 것이 낮지 않나 싶지만, 생각보다 타격 횟수 제한이 그리 많지 않음)
사냥꾼의 직감 ★★★ (아드레날린 수치 3단계 유지가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20% 증가는 상당한 이득이다)

[폭탄]

차분한 조준 ★★ (사실상 난전 상황이나 보스 전에서 아무리 시간이 느려져도 쳐맞을 수 있기 때문에 최대 2포인트만 투자하거나 아예 찍지 않아도 괜찮다. 더구나 폭탄은 범위 공격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자동 조준만으로 충분하다)
화공술 ★ (달가루 폭탄이나 열사풍에 데미지를 추가해주지만 마스터해도 150 밖에 피해를 주지 않는다. 차라리 한 대 더 때리는게 낮다)
효율적인 보관 ★★★★
분열폭탄 ★★★★ (폭탄 갯수 증가와 함께 상당히 효율적인 스킬. 대량의 적들을 학살하거나 그로기 상태로 만들 수 있다. 포도탄이 터질 때 사방으로 퍼지는 삼겹살이 일품)


[변이]


후천적 내성 ★★★★★ (연금 위쳐에게 중독도 상한치는 매우 중요하다. 단 초반에는 포인트 절약을 위해 '신진대사 조절'을 먼저 찍는 것도 괜찮다)
조직변성 ★★ (변이인자 2개에 버금가는 효과를 주지만 이미 탕약과 회복 스킬만으로 연금 위쳐는 막강하다)
시너지 ★ (연금 위쳐를 선택했다면 변이인자는 체력 증가인데. 괴물 같은 피통을 원하는 게 아니라면 기본적인 상승량만으로 충분하다)
변이적응 ★★ (탕약은 대부분 시간이 여유롭고 일부 탕약은 시간이 지날 수록 효과가 강력해지긴 하지만 자주 활용되지 않는다)


[풀의 시험]
격노 ★ (현재 버그로 제대로 동작하지 않음. 만일 제대로 작동한다면 ★★★)
통증 견디기 ★★ (현재 중독도 한계 판정이 너무 엄격하다. 버그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현재로서는 효율이 매우 떨어짐)
대사 촉진 ★★★ (중독도 상한치만 높다면 별로 필요성을 못 느끼는 스킬. 더구나 회복 연장과 서로 상충한다)
연속 살상 ★★★★★ (마찬가지로 중독도 버그가 해결되면 개사기가 될 것으로 예상. 사냥꾼의 직감과 더불어 전투 스킬을 버로우 시킬만한 엄청난 치명타 확률을 획득할 수 있다)


표식

[아드]

광범위 아드 ★★★★ (이 스킬이 높으면 높을 수록 비행하는 적들에게 더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휩쓰는 아드 ★★★★★ (녹다운 확률은 낮아지지만 범위는 매우 크다. 사실상 기본 아드보다 활용도가 더 높고 표식 강도가 높다면 확률 패널티는 별로 크지 않다)
아드 강도 ★★★★★ (아드는 표식 강도에 따라 넉벡이 결정되기 때문에 강도가 약하면 스킬 자체가 쓸모 없어진다)
충격파 ★ (차라리 한 대 더 때리자)


[이그니]


갑옷 융해 ★★★ (최대치가 고정되어 있는 것이 다소 아쉬운 부분. 그러나 연금과 검술과 달리 자체 버프가 없는 표식 위쳐에게 가뭄의 단비와 같다)
화염 파도 ★★★★★ (각종 트레일러에 많이 소개된 스킬. 단발성 스킬이 아니며 데미지 역시 우수하다. 표식 위쳐는 칼질보다 이게 더 몹을 빨리 녹인다)
이그니 강도 ★★★★ (이그니 스킬의 피해량과 화상 확률에 영향을 끼친다. 이그니는 다른 표식과 달리 피해량이 핵심이기 때문에 이것을 투자하지 않고 이그니를 쓰는 것은 낭비다)
방화광 ★★★★ (적들이 방화에 걸리느냐 마느냐가 아드와 쌍벽을 이루냐 마느냐다. 다만 불이 붙은 적들을 가격하면 바로 그로기가 풀린다는 것이 치명적인 단점)


[이르덴]


결계 연장 ★★ (연장 시간이 너무 박하다. 차라리 범위를 늘려주었다면 이르덴 스킬 자체의 활용도가 훨씬 컸을 것으로 보인다)
마법덫 ★★★ (화살 튕겨내기를 배웠다면 그다지 필요는 없다. 다만 일정 범위에 강력한 터렛 역할을 해주며 어디서 화살이 날아오든 무조건 막아주는 것이 매우 편리하다)
이르덴 강도 ★★★ (이르덴 스킬의 피해량과 감속 효과를 늘려주지만 이르덴 자체가 2개를 깔아도 몹이 범위를 벗어나면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별로 메리트는 없다)
결계 과충전 ★★ (피해량은 상당하지만 몹을 결계 안에 가두는 것이 마냥 쉬운 일이 아니다. 더구나 비행 몹이나 특정 보스에게는 있으나 마나)


[쿠엔]


폭발 방어막 ★★★ (포위 되었을 때 상당히 도움이 되지만 때로는 공격 리치가 벌어져서 불편하기도 하며, 유저의 컨트롤로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별을 3개 주었다)
활성형 방어막 ★★★★★ (표식 위쳐의 생존을 책임지는 사기 스킬이다)
쿠엔 강도 ★★★★
쿠엔 누전 ★ (보스 또는 적들의 공격력이 높은 건 사실이지만, 반사량이 너무 부족하다. 차라리 몇 대 더 때리는 게 낮다)


[엑시]


매혹 ★★★★ (적보다는 스토리 진행에 더 큰 영향을 준다. 다만 매혹으로 인한 선택이 반드시 결과를 바꾸지는 않는다)
꼭두각시 ★★★ (주인공과 대적하는 적들은 체력에 비해 데미지가 매우 높게 코딩되어 있다. 때문에 이 스킬에 걸린 적은 공격력은 매우 강력한데 체력은 약해서 동료에게 한 두 방에 죽는다. 적의 어그로를 좀 끌어주면 좋은데 너무 빨리 죽는다. 따라서 이 스킬은 1순위 제거 대상을 신속하게 삭제한다는 기분으로 쓰는 것이 속편하다.)
엑시 표식 강도 ★★★
지배 ★★ (겨우 두 명의 적을 무력화하려고 힘들게 쓰느니 아드와 이그니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투


[속공]


반사신경 훈련 ★★★★
정확한 공격 ★★★★
휩쓸기 ★★★ (원기가 전부 떨어져도 기본적인 스킬 지속 시간이 관대하기 때문에 약한 무리를 상대할 때 매우 효과적이다. 다만 인간형 적은 막기가 가능해서 효율이 떨어진다)
대타격 ★★


[강공]


근력운동 ★★★★
강타 ★★★★
분쇄 ★★★★ (방패를 든 적과 둔한 적에게 매우 강력한 스킬이다. 충분한 데미지를 뽑기 위해선 긴 딜레이가 필요하며 손 맛이 좋다)
갑옷 타격 ★★★★ (강공이 속공을 앞지르게 만드는 스킬. 이 스킬을 찍기 전까지는 속공이 DPS가 더 높다)


[방어]


화살 튕겨내기 ★★★ (원거리형 적들이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니며, 마스터하면 거의 대부분 궁수를 즉사 시킬 수 있지만 1~2포인트 정도면 충분하다)
신속한 발놀림 ★★★★ (기본 쿠엔 말고는 유리 몸에 가까운 전투 위쳐에게 가뭄의 단비다. 회피 판정이 전작에 비해 엄격한 3에서 상당히 필수적인 스킬이다. 특히 보스전)
반격 ★★★ (반격은 조작이 매우 능숙해야 하며, 강공에는 사용할 수 없다. 발암 스킬)
극도의 정밀성 ★ (표식 위쳐의 넉벡에 비하면 눈물이 앞을 가린다. 허나 아이템 효과와 연계한다면 좀 더 효율이 높아질 수도)


[석궁]


빠른 반사신경 ★★★ (발사, 투척류 무기는 일단 적의 어그로가 끌리면 아무리 시간이 느려져도 쳐맞기 일수다. 폭탄은 범위 공격이라 빗나가도 상관없지만 석궁은 그렇지 않다. 본격적으로 석궁에 투자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스킬이다)
냉혈한 ★ (사격 딜레이 자체가 느린데. 차라리 마스터했을 때 석궁 1 방에 아드레날린 1칸을 줬다면 너무 사기였을까?) 
해부학 지식 ★★★ (독수리의 눈과 더불어 석궁을 쓸만하게 만들어주는 스킬)
치명적 한 방 ★★★★ (일부 보스와 특수 능력을 가진 몬스터에게 매우 치명적인 스킬이다)


[트랜스]


결의 ★★★★ (본인이 신컨이 아닌 이상 어쩔 수 없이 피해를 입을 수밖에 없는데. 결의는 소중한 아드레날린 수치를 보호해준다. 특히 불굴의 의지에 투자한다면 반드시 찍어야한다)
불굴의 의지 ★★★ (상황에 따라 전투 위쳐를 불사신으로 만들어준다. 언뜻 연금술에 재활과 비슷하지만 일단 발동되면 아드레날린이 바닥나기 때문에 쉼없이 칼질을 해야한다)
예리한 집중력 ★★★★★ (무조건 1칸을 가지고 시작한다는 말은 좋은 버프 효과를 패시브로 받는 것과 같다) 
분노 폭발 ★★★★★ (전투 위쳐에게는 ★★★. 만일 표식 위쳐의 길을 간다면 보조 스킬로 오직 트랜스에 투자하여 분노 폭발까지 찍는 것이 좋다. 진정한 표식 위쳐의 지옥을 볼 수 있다.)




능력


태양과 별빛 ★★★ (하드 이하 난이도에서는 쓸모없는 스킬이다. 체력보다 원기 회복이 끌리기는 하나 효율은 그다지)
생존 본능 ★★ (포인트가 남아돌 거나 연금 위쳐를 제외한 전투와 표식 위쳐가 너무 잘 죽는다면 고려해볼만 하다)
살쾡이 교단 ★★★★★ (전투 위쳐에게 좋다. 자신의 길을 선택했다면 각 분야에 알맞은 교단을 찍어주는 것이 좋다. 성능도 대부분 훌륭하다) 
그리핀 교단 ★★★★★ (모든 위쳐 성향에 좋지만, 표식에게 가장 좋다)
곰 교단 ★★★★★ (연금 위쳐에게 좋다)
독수리의 눈 ★★★★ (전투 위쳐로 석궁을 특화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스킬이다)
분노 조절 ★★★★★ (전투 스킬 '트랜스' 항목과 함께 엄청난 시너지를 일으키는 스킬. 물론 표식 위쳐에 국한된 말이다.)
아드레날린 발산 ★★★★★ (위와 같다. 뭔가 그림이 그려지지 않는가? 무한으로 사용되는 표식의 공포가... 전투와 표식 위쳐 모두에게 효과적이다)
집중 ★★★★★ (역시 위와 같다.)
신진대사 조절 ★★★★ (연금 위처라면 꼭 투자해야할 스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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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fh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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