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라스트 오브 어스 파트 2 공략/팁] 스킬 / 스킬 업그레이드 우선순위
- 스킬 업그레이드 목록 (생존자 기준)
첫번째 스킬 트리(ex. 생존)는 기본적으로 개방된 상태이며, 이후 추가 스킬트리는 훈련 교범 획득시 개방됩니다.
내구도/제작수량은 난이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항목은 생존자 난이도 기준입니다.
생존 | 제작 | 은신 | 정밀성 | 폭발물 |
듣기 모드 이동속도Ⅰ (30) 이동속도 +50% |
근접무기 업그레이드 제작 (20) 근접 무기 내구도 회복 및 대미지 증가 |
소음기 제작 (20) 권총용 소음기 제작. 소음기는 조준 중 △로 탈부착 내구도: 2 |
조준 안정성 증가 (30) 안정성 +100% 정확도 +100% |
폭발 화살 제작 (20) 화살 종류는 조준 중 △로 변경 |
체력키트 사용속도 증가 (30) 속도 +100% |
제작속도 증가 (40) 제작 속도 +100% |
듣기 모드 선명도 (40) 듣기 모드로 감지된 적이 더 선명하게 나타남. |
조준 중 이동속도 증가 (30) 조준 이동속도 +50% |
개량된 함정지뢰 (20) 폭발 반경 +50% |
체력 증가 (60) 체력 +25% |
연막탄 제작 (30) 충격탄을 연막탄으로 업그레이드 |
엎드리기 중 이동속도 증가 (50) 이동속도 +50% |
듣기 모드 범위 (40) 범위 +50% |
개량된 화염병 (40) 화염 반경 +50% |
듣기 모드 이동속도Ⅱ (40) 이동속도 +100% |
개량된 체력키트 제작 (40) 치유 +50% |
개량된 소음기 (40) 소음기 내구도: 2→4 |
숨참기 (40) 조준 중 L3 을 누르면 숨을 참고 안정적으로 조준 |
함정지뢰 추가 제작 (5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3→4 |
인내력 (60) 치명적 대미지에도 체력을 남겨 탈출할 기회를 얻을 수 있음 |
연막탄 추가제작 (4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3→4 |
신속한 암살 (60) 암살 속도 +100% |
화살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1→2 |
폭발 화살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3→4 |
야전 전술 | 비밀 작전 | 근접 전술 | 화기 전술 | 군수 지원 |
체력 증가 (30) 체력 +25% |
칼 제작 (20) 칼 2개 제작 |
추진력 (40) 일격으로 적 처치시 짧은 시간동안 다음 근접공격도 일격이 됨 |
소이탄 제작 (20) 산탄총용 소이탄 1발 제작 탄약 종류는 조준 중 △로 변경 |
제작 속도 증가 (20) 제작 속도 +100% |
듣기 모드 선명도 (40) 듣기 모드로 감지된 적이 더 선명하게 나타남 |
듣기 모드 이동 속도Ⅰ (40) 이동 속도 +50% |
개량된 체력 키트 제작 (50) 치유 +50% |
사냥용 권총 탄약 제작 (20) 사냥용 권총탄 1발 제작 |
향상된 근접 무기 업그레이드 (40) 내구도 +1 |
숨참기 (30) 조준 중 L3 을 누르면 숨을 참고 안정적으로 조준 |
적 붙잡기 중 이동 속도 (50) 인질 이동 속도 +50% |
조준 안정성 증가 (20) 안정성 +100% 정확도 +100% |
조준 중 이동속도 증가 (40) 이동속도 +50% |
개량된 파이프 폭탄 (30) 폭발 반경 +50% |
듣기 모드 범위 (40) 범위 +50% |
엎드리기 중 이동 속도 증가 (40) 이동 속도 +50% |
체력키트 사용속도 증가 (50) 속도 +100% |
사냥용 권총 탄약 추가 제작 (50) 제작 수량: 2→3 |
개량된 소음기 (40) 내구도: 2→4 |
체력 증가 (50) 체력 +25% |
칼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2→3 소지 한도: 4→6 |
추진력 지속시간 (50) 지속시간 +70% |
소이탄 추가 제작 (50) 제작 수량: 1→2 소지 한도: 4→6 |
파이프 폭탄 추가 제작 (40) 제작 수량: 2→3 소지 한도: 4→6 |
#. 1.02 패치 기준 사냥용 권총 탄약 추가 제작 은 생존자 난이도에서 제작수량 2→3 으로 표기되지만 실제론 1→2 적용입니다.(2발 제작)
- 스킬 업그레이드 우선순위
1순위 | 2순위 | 3순위 |
체력증가 근접무기 업그레이드 제작 조준 안정성증가 칼 제작 추진력 |
ㅁㅁㅁ 제작/추가 제작(개량) 인내력 개량된 체력키트 제작 |
신속한 암살 추진력 지속시간 |
플레이 스타일(은신암살 선호인지 정면전투 선호인지)에 따라 스킬 업그레이드 우선순위는 달라질 수 있기에
상위 난이도 기준 생존/전투 측면에서 우선 업그레이드하면 좋은 스킬들을 기재해봤습니다.
(어려움 이하 난이도라면 위 우선순위는 무시해도 좋습니다. 자기 취향껏 마음대로 찍으시는게 가장 좋은 스킬 업그레이드 순서.)
1순위는 필요성이 높은 스킬들.
체력증가: 최대 체력 증가. 상위 난이도일수록 혹은 적에게 맞는 경우가 많이 생길 수도 있는 정면전투 선호시 필요성이 높음.
근접무기업그레이드제작
상위 난이도일수록 근접무기 업그레이드는 제작재료 고려해서 자주 활용은 안하지만(그냥 노업글 근접무기 주워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음.)
탄약 부족 상황이 닥칠때 여차하면 근접무기 업그레이드 해서 전투상황에 대처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성은 낮을 수 있으나 필요성은 있는 스킬.
(초반 업그레이드 가능 및 필요 보충제량이 적은 이유도 한몫합니다.)
조준 안정성 증가: 조준 이동시 정지상태보다 무기 흔들림 및 에임원이 커지는데,
이 스킬을 찍으면 조준 중 이동하더라도 정지상태와 큰 차이 없게 만들어 줍니다.(=정확한 사격을 할 수 있음)
칼 제작: 암살 및 생존보험용.
회피가 있어서 생존보험용으론 생각보단 거의 쓰일일이 없고 암살용으로 남발하기엔 또 상위난이도일수록 재료부담이 있기 때문에 필요성은 있으나 활용성은 떨어지는 계륵같은 스킬. 초반 업그레이드 가능 및 필요 보충제량이 적어서 일단 1순위로 분류.
추진력: 무척 유용. 지속시간이 짧긴 하나 잘만 활용하면 자원소모없이 전투 상황 종료시키기 좋은 스킬.
2순위에서 ㅁㅁㅁ 제작/추가제작(개량)은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호되는 아이템이 달라지기 때문에 'ㅁㅁㅁ' 로 기재.
은신 암살위주면 소음기나 화살/칼 추가제작(개량)을 선 업그레이드로 고려하게 되고,
정면 전투위주면 연막탄/폭발화살/사냥용권총탄약을 선 업그레이드로 고려.
추가제작(개량) 까지 찍는 시점엔 하위 스킬들도 자연스레 찍게 되는데,
듣기모드/숨참기/엎드리기/조준 중 이동속도 같은 스킬들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되는 필요성이 다소 떨어지는 스킬들이라
하위스킬보단 어떤 아이템의 추가제작(개량)을 할건지를 우선 고려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추가제작(개량)=제작효율 증가=상위 난이도일수록 부족한 자원량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자신이 선호하는 아이템 추가제작을 먼저 찍고, 그다음 아이템 추가제작을 찍는 식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인내력은 생존 보험용.
개량된 체력키트 제작 은 생존용.
개인 선호에 따라 1순위와 2순위 항목의 우선순위는 변동될 수 있습니다.
3순위는 취향에 따른 선택옵션 정도의 스킬.
신속한 암살은 암살시간이 빨라지는 만큼 적에게 발각되지 않고 재은신상태로 진입하기 좋으나 없어도 딱히 상관없는 선택옵션 정도.
(암살플레이의 쾌적함을 느낄것이냐 아니냐의 차이 or 일부 상황에서 한끗차이로 발각되느냐 안되느냐의 차이)
추진력 지속시간은 근접공격 추가 일격사를 좀더 여유롭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긴 하지만
기존 추진력 잘만 활용하면 굳이 없어도 되기 때문에 선택옵션 정도.
(참고. 추진력 활용 상황은 대체로 감염체 대상일때 주로 사용하게 되고 총기류 사용 인간 대상으론 다소 활용성이 좀 떨어지는데,
지속시간을 찍으면 인간 대상으로도 활용하기 좋음.)